quick_btn

새롭게 추천하는 글

more_btn_ico

많이 본 인기

more_btn_ico
유익한 정보/튼튼한 건강
나만 빼고 행복해 보이는 기분! 크리스마스 우울증
2021. 12. 24. 14:53

연말이 되고 정신없이 흘러간 12월!

거리는 지금 화려한 조명과 캐럴 음악으로 크리스마스를 알리고 있는데요~

 

행복하기만 할 것 같은 연말, 우울함을 느끼는 사람이 많다고 합니다.

오늘은 크리스마스 우울증에 대해 알려드릴게요!


01. 크리스마스 우울증이란?

크리스마스 우울증이란, 연말이 다가올 때마다 한시적으로 우울감을 느끼는 현상을 일컫는 심리학적 증상입니다. 타인이 만든 들뜬 분위기와 강요받는 것 같은 행복에 더욱 스트레스를 받아 우울해지기도 하는데요. 정식 용어로는 '홀리데이 블루스(Holiday blues)'라고 합니다.

 

실제 한 조사 결과에 따르면 성인 남녀 다섯 명 중 한 명은 크리스마스를 앞둔 시점에 부정적인 기분 변화를 느꼈다고 합니다. 또한, 활발한 사교활동을 하는 사람에게서 이런 경향이 두드러지는데요. 과거에 즐겼던 것들에 대해 흥미를 잃고, 활기가 없어져 공황 상태에 빠질 수 있습니다.

 

02. 크리스마스 우울증 원인

① 계절적인 원인

일조량이 부족해지는 겨울에 전체 인구 중 10~20%가 '계절성 우울장애'를 겪는다고 하는데요. 겨울에는 일조량이 줄어 행복 호르몬이라 불리는 세로토닌 분비가 감소해 우울함에 빠지기 쉬워집니다. 뿐만 아니라, 수면호르몬인 멜라토닌 분비도 원활하지 못해 피로와 우울함이 반복됩니다.

 

② 심리적인 원인

한 해의 마지막인 12월, 지난 시간을 되돌아보다 자책과 허망에 빠질 수 있는데요. 다음 해에는 올해 이루지 못한 것들을 꼭 이루어야 한다는 압박감에 부담을 느끼게 됩니다. 또한, 다른 사람의 SNS를 보며 모임에 빠지게 되는 날이면 불안함과 초조함을 느껴 부정적인 감정에 빠질 확률이 높아지게 됩니다.

 

03. 크리스마스 우울증 극복 방법

① 세로토닌의 원료로 사용되는 지방과 탄수화물이 들어간 음식을 섭취하세요!

 

② 슬프거나 외롭더라도 자신을 다독이며 자책하는 행동은 삼가세요!

 

③ 사회적 만남을 가질 수 있도록 미리 계획을 세우세요!

 

④ 가까운 지인과 함께 이 시기를 보내며 즐거운 음악 등으로 분위기를 환기해보세요!

 

충분한 휴식으로 자신의 몸을 잘 보살펴 주세요!

 

⑥ 연말이 특별한 날이라 생각하지 않고 평소처럼 느끼고 시간을 보내 보세요!


남들과 달리 자신만의 특별한 크리스마스를 보내는 것은 어떨까요?

 

얼마 남지 않은 올해, 크리스마스 우울증 없이 행복하게 보내시기 바랍니다!

메리 크리스마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