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ick_btn

새롭게 추천하는 글

more_btn_ico

많이 본 인기

more_btn_ico
유익한 정보/튼튼한 건강
비만과 운동 부족? 고콜레스테롤혈증의 지름길!
2021. 12. 13. 18:24

아무래도 외부 활동을 삼가면서 배달 음식을 더 자주 먹게 되는 요즘!

비만으로 이어질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한데요~

 

오늘은 비만으로 인해 유발할 수 있는 질환, 고콜레스테롤혈증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01. 고콜레스테롤혈증이란?

고지혈증이라고도 불리는 고콜레스테롤혈증은 혈액 속에 저밀도지단백 콜레스테롤이 과다한 상태를 말합니다. 콜레스테롤은 세포의 세포막을 구성하고 신체기능에 중요한 호르몬을 합성하는 데 중요한데요. 혈액 속에 과다한 콜레스테롤이 있으면 동맥경화증과 같은 혈관질환을 유발하여 관상동맥 질환, 뇌졸중 등의 발생 위험을 높일 수 있습니다.

 

02. 고콜레스테롤혈증 원인

 

① 생활 습관 : 흡연 및 운동량 등의 생활습관이 고콜레스테롤혈증을 유발하는 주요한 원인이 되는데요. 흡연은 니코틴이나 다른 유해물질들의 작용에 의해 혈관 손상을 일으켜 동맥경화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② 음식 : 콜레스테롤은 지방의 일종을 대부분 간에서 생성되는데요. 일부분은 달걀, 고기, 갑각류 등의 음식물로부터 나와, 체내 콜레스테롤은 음식물에 영향을 많이 받습니다.

 

③ 가족력 : 유전적 결함에 의해 혈중 콜레스테롤이나 중성지방이 높은 상태인 ‘가족성 고지혈증’이 원인이 될 수 있는데요. 이는 혈중에 지방과 결합하고 있는 지단백이 많은 상태로, 합병증이 비교적 젊은 나이에 발생합니다.

 

④ 과체중 : 과체중 혹은 비만일 경우 콜레스테롤 수치를 높이므로 표준 체중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⑤ 질병 및 약물 : 경구 피임약과 같은 약물 혹은 당뇨병, 갑상선 기능 저하증 등의 질병이 고콜레스테롤혈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03. 고콜레스테롤혈증 예방법

① 달걀노른자, 오징어와 같이, 콜레스테롤 함량이 높은 식품 섭취를 삼가세요!

 

② 규칙적인 운동으로 섭취한 에너지가 콜레스테롤 형태로 체내에 쌓이는 것을 예방하세요!

 

③ 골고루 영양을 섭취할 수 있는 식단 관리를 통해 정상 체중을 유지하세요!

 

④ 등푸른생선, 올리브유, 견과류 등 불포화지방산 다량 함유 식품을 섭취하세요!

 

⑤ 고열량의 음식을 늦게까지 과식할 수 있어, 술자리 횟수를 줄이는 것이 좋아요!


오늘은 고콜레스테롤혈증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고콜레스테롤혈증을 예방하기 위해선 생활 습관과 식습관이 매우 중요하다는 사실!

잊지 마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