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ick_btn

새롭게 추천하는 글

more_btn_ico

많이 본 인기

more_btn_ico
유익한 정보/튼튼한 건강
겨울철 독감 조심! 인플루엔자 예방법
2021. 12. 10. 18:18

겨울철이 되면 기다렸다는 듯이 유행하는 질환이 있습니다.

바로 독감이라고 불리는 인플루엔자인데요.

 

오늘은 겨울철 조심해야 할 질환, 인플루엔자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01. 인플루엔자란?

인플루엔자란 인플루엔자 바이러스에 의한 급성 호흡기 질환으로, 흔히 독감이라고 부릅니다. 독감은 주로 날씨가 춥고 건조한 10월부터 5월까지 발생률이 높은데요. 독감은 우리나라를 비롯하여 전 세계에서 발생하고 있으며, 계절 구분이 있는 지역의 경우 매년 겨울에 소규모로 유행되고 있습니다. 또한, 독감은 일반 감기와 달리 원인균과 병의 경과가 달라 주의가 필요합니다.

 

02. 인플루엔자 원인

인플루엔자는 감기 증세를 일으키는 인플루엔자 바이러스에 의해 발생하는데요. 면역력이 없는 바이러스가 사람들 사이에서 급속하게 퍼져 나가면서 대유행을 일으키게 됩니다. 또한, 감염된 환자의 호흡기로부터 기침, 재채기 등에 의해 외부로 방출된 바이러스 입자가 다른 사람의 호흡기를 통해 전파됩니다.

 

03. 인플루엔자 증상

인플루엔자는 일반 감기보다 심한 증상을 보이며 발열, 근육통, 두통 등의 증상이 뚜렷하게 나타납니다. 어린아이의 경우 침을 많이 흘리고 잠을 잘 이루지 못하기도 하는데요. 오심, 구토, 설사, 복통 등 위장관 증상이 빈번하게 나타나기도 합니다. 또한, 인플루엔자에 걸리면 보통 약 1주 정도면 증상이 호전되고 전염력도 없어집니다. 따라서, 인플루엔자 증상이 나타났을 경우 외부 출입을 자제하고 마스크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04. 인플루엔자 예방법

① 손을 자주 씻고, 손으로 눈, 코, 입을 만지는 것을 피해야 합니다.

 

② 재채기할 경우 화장지로 입과 코를 가리고 하며, 화장지를 버린 후 손을 깨끗하게 씻어야 합니다.

 

③ 신종 인플루엔자 A 환자가 발생한 국가를 방문한 후 급성 열성 호흡기 증상이 있으면 검역소나 보건소에 신고해야 합니다.

 

(출처: 질병관리청)


인플루엔자를 피하기 위한 가장 좋은 방법은 미리 독감 예방주사를 맞는 건데요~

 

독감 백신은 고위험군인 만 65세 이상 어르신, 임산부, 만 13세 이하 어린이는 정부에서 무료로 접종을 해준다고 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