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ick_btn

새롭게 추천하는 글

more_btn_ico

많이 본 인기

more_btn_ico
유익한 정보/쏠쏠한 꿀팁
대화형 AI, 챗GPT 활용 꿀팁!
2023. 4. 17. 14:15

 

요즘 ‘HOT’하다는 챗GPT에 대해 알고 계신가요?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는 유용한 도구지만, 100% 제대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몇 가지 꿀팁을 꼭 알고 있어야 한답니다! 그럼 지금부터 챗GPT 활용 시 알아두면 좋은 꿀팁을 소개해 드릴게요.

 

 

 

GPT?

 

GPT(ChatGPT)OpenAI에서 개발한 대형 언어 모델인 GPT-3.5GPT-4을 기반으로 만들어진 대화형 인공지능 챗봇입니다. 사용자와 주고받은 대화를 기억하고 사람처럼 상세하고 논리적인 글을 작성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인데요. 업무 생산성을 높이거나 학습용으로 사용하는 등 다양한 활용 방안이 등장하고 있어요!

 

 

 

GPT 활용 꿀팁 영어로 질문하기

 

GPT를 잘 활용하기 위해서는 영어로 질문하는 것이 좋습니다. GPT의 학습 데이터 중 영어로 된 텍스트의 양이 압도적으로 많기 때문인데요. , 사용자가 한글로 질문을 하는 경우 챗GPT는 영어로 번역한 후에 이해하기 때문에 정확한 의사 전달이 되지 않을 수 있어요. 따라서 더 좋은 답변을 받기 위해서는 한글 보다는 영어로 대화를 주고 받는 걸 추천해요.

 

 

 

GPT 활용 꿀팁 구체적으로 질문하기

 

GPT는 질문이 상세할수록 명확한 답변을 해요. 예를 들어, ‘보고서 잘 작성하는 법을 알려줘.’라고 질문하는 것보다는 보고서를 잘 작성하는 10가지 방법을 알려줘.’라고 할 때 좀 더 좋은 답변을 들을 수 있는 것이죠. , 질문에 시간, 위치 등과 같은 구체적인 조건을 붙이면 더 정확한 답변을 받을 수 있답니다. 단순히 최근 우리나라에서 개최한 축제를 알려줘라고 질문하기 보다는 2023년과 같은 구체적인 시간이나, 구체적인 지역명과 같은 조건을 붙여 질문하는 거죠. 이렇게 질문을 수치화하여 가급적 좁은 범위로 제한해 보세요.

 

 

 

GPT 활용 꿀팁 역할 할당하기

 

GPT 활용 시 알아두면 좋은 또 다른 꿀팁으로는 바로 역할 할당하기가 있는데요. 본격적인 질문을 던지기 전에 마치 연극을 하듯이 챗GPT에게 특정한 역할을 할당해주면 더 답변을 상세하고 전문적으로 해줄 수 있어요. 예를 들어 베이킹에 관한 질문을 하고 싶다면 챗GPT에게 프랑스에서 제과를 전공한 파티시에라는 역할을 주는 것이죠. 만약 비즈니스 문체를 지닌 답변을 얻고 싶다면 챗GPT에게 회사의 직급을 부여하는 것도 방법이겠죠?

 

 

 

GPT 활용 꿀팁 양식 알려주기

 

GPT에게 어떤 양식으로 답변을 해야 하는지 양식을 알려주면 그에 맞는 답변을 받을 수 있어요. ‘고객사에 보낼 이메일을 500자 내외로 작성해줘.’ 같은 식으로 간단하게 알려줄 수도 있고, 소제목의 개수나 각 항목의 길이 등을 지정할 수도 있어요. 이렇게 구체적인 양식을 정해준다면 내가 원하는 답변을 받을 수 있는 확률이 훨씬 높아진답니다.

 

 

 

GPT 활용 꿀팁 상황과 배경 설명하기

 

GPT에게 질문을 던질 때는, 그 질문을 하게 된 상황과 배경도 함께 설명하는 것이 더 좋아요. 예를 들어, ‘부모님과 함께 대전으로 봄 나들이를 갈 건데 방문할 만한 곳을 5군데 추천해 줘.’라고 말하는 것이죠. 또 어려운 과학 이론에 관해 질문하고 싶을 때는, 내가 현재 알고 있는 배경 지식을 함께 말하며 질문하면 더 정확한 답변을 받을 수 있어요.

 

 

 

GPT로 생산성 높이는 꿀TIP!

 

1.  이메일 작성하기: 회사에서 기존에 주고받던 이메일 양식을 알려준 후 새로운 내용을 그에 맞게 작성해줄 수 있어요.

2.  SNS 피드 작성하기: 참고할 만한 다른 브랜드의 피드 내용을 알려주면 챗GPT가 참고하여 작성해 줄 수 있어요.

3.  면접 준비하기: GPT에서 면접관의 역할을 부여한 후 질문과 답변을 주고받는 연습을 통해 면접에 대비할 수 있어요.

4.  영어 공부하기:. GPT에게 영어 펜팔 친구나 영어 선생님 등의 역할을 주고 함께 대화를 나누어 보세요. 대화 중 어색한 표현을 고쳐 달라고 요청할 수도 있어요.

 

오늘은 챗GPT를 활용하는 꿀팁을 소개해 드렸습니다! 잘 사용하면 나의 생산성을 끌어올릴 수 있는 훌륭한 도구가 되는 챗GPT, 꼭 다양하게 활용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