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ick_btn

새롭게 추천하는 글

more_btn_ico

많이 본 인기

more_btn_ico
유익한 정보/쏠쏠한 꿀팁
다가오는 여름 에어컨 셀프 청소법
2020. 6. 22. 10:00

 

뜨겁고 습한 날씨가 이어지는 요즘! 여름이 코 앞으로 다가오면서 벌써부터 에어컨을 찾게 되는데요~ 에어컨을 청소하지 않고 작동하게 되면 퀴퀴한 냄새가 나거나 시원하지 않은 바람이 나올 수 있기 때문에 미리미리 청소해두는 것이 좋겠죠.

 

그렇다면 에어컨 청소,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오늘은 에어컨 셀프 청소법에 대해 소개해드릴게요.^^

 

 

에어컨은 공기를 빨아들여 찬 공기로 만들어 배출하는 방식으로 작동되는데요~

 

최근 출시된 에어컨은 공기 청정 기능이 탑재되어 있어 따로 청소를 하지 않아도 된다고 생각하는 분들도 많으시겠죠. 그러나 사계절 내내 미세먼지 농도가 높은 요즘에는, 오염된 공기가 에어컨 필터를 거쳐 내부로 들어갈 수 있기 때문에 에어컨 청소는 필수랍니다!

 

더불어 에어컨은 공기와 먼지를 함께 빨아들이다 보니, 내부에 먼지와 곰팡이 등의 이물질이 쌓이면서 세균이 번식할 수도 있죠. 이렇게 세균이 섞인 에어컨 바람을 쐰다면 쿰쿰한 냄새를 맡게 될 뿐만 아니라 호흡기 질환도 유발할 수 있어요.

 

또한, 먼지가 가득 쌓인 에어컨은 냉방 효율을 떨어뜨려 높은 전기 요금이 청구될 수 있답니다.

 

 

아래 내용을 통해 에어컨 셀프 청소 방법에 대해 자세히 확인해보세요~

 

① 전원을 끈 후 플러그 뽑기

에어컨을 끄지 않거나 플러그를 뽑지 않으면 합선이 생기거나 감전이 될 수 있으니 청소 전 반드시 전원을 끈 후 플러그를 뽑아주세요!

 

② 사용 설명서에 따라 에어컨 분해하기

에어컨은 종류에 따라 청소 방법이 다르기 때문에 사용 설명서에 적힌 순서를 꼼꼼히 확인하여 에어컨을 분해해주어야 한답니다.

 

③ 부드러운 천으로 이물질 제거하기

마르고 부드러운 천으로 먼저 필터와 냉각핀의 먼지를 닦아주세요. 주방 세제나 에어컨 전용 세제를 푼 물에 담가두었다가 칫솔을 이용해 닦아내면 필터 사이사이에 낀 작은 먼지까지 제거할 수 있어요.

 

④ 그늘진 곳에서 필터, 냉각기 건조하

세척을 마친 필터와 냉각기를 건조해주어야 하는데요~ 너무 강렬한 햇볕에 말리면 필터와 냉각기에 손상이 생길 수 있답니. 그늘진 곳에서 물기가 없어질 때까지 말려주세요!

 

⑤ 에어컨 내부 청소하기

필터와 냉각기를 건조하는 동안 에어컨 내부를 청소해주시면 되는데요! 에어컨 내부에 물기가 남아 있으면 곰팡이가 생길 수 있기 때문 마른 천으로 에어컨 내부를 닦아주세요. 청소를 마쳤다면 에어컨을 다시 조립하고 30~1시간 정도 송풍 혹은 제습 기능으로 완벽하게 수분을 제거해주세요.

 

 

에어컨 내부만 청소를 하고 실외기는 방치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실외기에 먼지가 쌓이게 되면 전기가 흐르는 단자에 습기가 차면서 작은 전류들이 흐르고 화재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실외기도 꼼꼼하게 청소해주어야 한답니다.

 

아래 내용을 통해 실외기 청소 방법을 자세히 확인해보세요!

 

① 실외기 설치 장소 환기 여부 확인하기

화분 등 장애물이 실외기 앞을 막고 있거나 실외기를 설치한 공간이 밀폐되어 있으면, 통풍이 안되 실외기 모터가 과열될 수 있답니다.

 

② 냉각핀 먼지 제거하기

먼저 냉각핀에 물을 뿌려 큰 먼지를 씻어 내주세요. 그 다음으로 중성 세제와 물을 섞어 뿌리면서 부드러운 솔로 작은 먼지까지 제거해 주세요. 비가 오는 날엔 실외기의 먼지를 타고 흐르는 전기에 빗방울이 떨어져 화재 위험까지 있답니다. 반드시 먼지를 깨끗이 제거해 주세요.

 

③ 공기 배출구 먼지 제거하기

냉각핀과 마찬가지로 중성세제와 물을 섞어 뿌리면서 마른 천이나 부드러운 솔을 이용해 닦아주세요. 오염 정도가 심한 경우, 커버를 벗겨내고 끼어있는 먼지를 닦아주세요.

 

마른 천으로 물기 닦아내기

실내기와 마찬가지로 실외기에도 물기가 남아있으면 곰팡이가 생길 수 있어요~ 마른 천으로 물기를 꼼꼼하게 닦아주세요.^^

 

 

지금까지 에어컨 청소의 필요성과 셀프 청소법에 대해 살펴보았는데요~ 아래 링크를 통해 에어컨 전기세 절약 방법에 대해서도 확인해보세요.

 

>> 여름철 에어컨 전기세 절약 방법은? <<

 

오늘 소개해드린 내용을 참고하시어 쾌적하고 시원한 여름 보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