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ick_btn

새롭게 추천하는 글

more_btn_ico

많이 본 인기

more_btn_ico
유익한 정보/튼튼한 건강
이번 가을 꼭 먹어야 하는 10월˙11월 제철 음식 BEST5!
2023. 10. 27. 19:34

 

 

‘천고마비의 계절이라 불리는 가을! 가을에는 맛있는 먹거리가 가득한데요. 오늘은 가을에 꼭 먹어야 하는 제철 음식 5가지를 추천해 드릴게요!

 

 

 

삼치

가을이면 날이 추워지면서 삼치의 맛도 무르익는데요. 비린내가 거의 없고 부드러운 식감 덕분에 아이들 반찬으로도 좋답니다. 고단백 식품일 뿐만 아니라 뼈 건강에 좋은 칼슘이 풍부하고, 칼슘의 흡수를 돕는 비타민D도 고등어의 2배 이상 함유되어 있어요. , 뇌 건강에 좋은 오메가3 지방산의 한 종류인 DHA 역시 다량 포함되었답니다. 삼치는 간단히 굽기만 해도 무척 맛있는데요. 물기를 제거한 삼치에 녹말가루를 묻힌 후 팬에 기름을 넉넉히 두르고 앞뒤로 노릇하게 구워 주세요. 뼈가 큰 편이라 발라 먹기 쉬워 잔가시 걱정이 없다는 장점도 있죠.

 

 

 

석류

가을부터 초겨울까지 제철인 석류는 새콤달콤한 맛 덕분에 디저트나 음료에 많이 활용되는데요. 특히 석류알은 노화를 예방하는 폴리페놀 성분이 풍부해 인기 만점이죠! , 석류는 대부분 섬유질로 이루어져 있어 적은 열량으로 높은 포만감을 주기 때문에 다이어트 음식으로도 좋아요. 그 외에 혈액 흐름을 개선하고 뇌세포 손상을 방지하는 등 다양한 효능이 있답니다. 보통 집에서 석류를 먹을 때는 음료로 마시는 경우가 많은데요. 탄산수에 석류즙, 얼음, 석류알, 설탕 시럽을 약간 넣은 후 타임이나 로즈메리 등의 허브를 올려주면 카페 음료 같은 퀄리티로 즐길 수 있어요.

 

 

 

 

대하 

‘가을 새우는 굽은 허리도 펴게 한다는 속담, 들어 보셨나요? 그만큼 가을에 먹는 대하의 맛이 일품이라는 뜻인데요. 실제로 대하의 단맛과 감칠맛을 내는 글리신 함량은 제철인 9월부터 이듬해 1월까지 가장 높다고 해요. , 대하는 그 속담처럼 허리에 좋은 성분이 많은 식품이기도 한데요. 디스크 예방에 좋은 타우린과 골다공증 예방에 좋은 단백질 및 칼슘이 풍부하기 때문이죠. 집에서 맛 좋은 대하를 더 맛있게 즐기는 방법으로 대하 치즈구이를 추천하는데요. 대하를 손질할 때 등을 따라 한쪽 면의 껍데기만 잘라주세요. 그다음 대하를 청주와 후추로 밑간하고, 피자치즈를 껍데기가 까진 부분에 채워준 후 180도로 예열된 오븐에서 15분 정도 구우면 끝이랍니다. 파슬리나 허브 가루를 올려주면 더욱 먹음직스러워요.

 

 

 

 

송이버섯

소나무의 기운을 받으며 자란다는 송이버섯은 쫄깃쫄깃한 식감과 더불어 깊고 부드러운 맛과 향으로 늘 인기 있는 가을의 주인공이랍니다. 송이버섯은 콜레스테롤 배출을 돕고 혈액 순환을 원활하게 해 성인병과 고지혈증에 효과적이라고 해요. , 항암 물질이 함유되어 있으며 고혈압이나 비만에도 좋다고 알려져 있어요. 집에서 송이버섯을 맛있게 먹는 방법으로는 솥밥을 추천하는데요. 쌀을 30분 정도 불려 냄비에 넣은 후, 다시마 육수를 부어주세요. 그다음 잘 손질한 송이버섯을 가닥가닥 찢어서 올리고, 은행도 함께 넣은 후 물이 끓을 때까지 중간 불로, 끓은 후에는 약불로 15~20분 정도 익혀주세요. 마지막으로 불을 끄고 뚜껑을 닫은 채 5분 정도 뜸을 들인 후 완성된 솥밥에 실파와 양념간장을 곁들여서 먹으면 된답니다.

 

 

 

 

홍합

사계절 내내 맛볼 수 있는 친숙한 식재료인 홍합은 특히 가을철이 되면 영양이 더욱 풍부해지고 살이 탱글탱글 오른답니다. 강장 효과가 있는 아미노산과 간 건강에 좋은 타우린, 골격과 체액 등을 구성하는 미네랄의 일종인 셀레늄이 풍부해 건강에 좋은 식재료로도 잘 알려져 있어요. 그 자체로 맛이 좋아 간단히 데치거나 삶기만 해도 맛있게 먹을 수 있는데요. 제철 홍합을 더 맛있게 즐기려면 홍합탕을 추천해요. 홍합을 깨끗이 세척한 후 큼지막하게 자른 양파, 대파와 함께 냄비에 넣고 충분히 끓여주세요. 양파가 말랑말랑해질 때쯤 양파와 대파를 건진 후에, 마늘, 맛술, 후추를 넣고 1분쯤 끓이면 완성! 여기에 청양고추나 홍고추를 어슷하게 썰어 올려주면 더욱 맛깔스러워요.

 

오늘은 가을에 꼭 먹어야 하는 제철 음식 5가지를 추천해 드렸어요. 풍요로운 가을에만 맛볼 수 있는 진미를 꼭 놓치지 말고 드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