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ick_btn

새롭게 추천하는 글

more_btn_ico

많이 본 인기

more_btn_ico
유익한 정보/튼튼한 건강
며칠째 기침이 끊이질 않는다면? 천식 증상과 예방법 및 치료법
2023. 10. 25. 18:12

 

 

환절기에는 호흡기 질환에 걸리는 경우가 많은데요. 혹시 기침이 끊이지 않고 계속된다면 단순한 감기가 아니라 천식일 수 있어요! 오늘은 가을에 더 심해지는 천식의 증상과 치료법을 알아볼까요?

 

 

 

 

천식 증상

천식은 폐 속의 기관지의 알레르기 염증 반응 때문에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숨을 쉴 때 공기가 흐르는 통로인 기관지가 염증으로 인해 붓고, 기관지 근육이 경련을 일으키면서 기관지가 막히는 것인데요. 그래서 천식이 있을 때는 쌕쌕하는 숨소리가 들리고 기침이 심해지는 증상이 나타납니다. 종종 호흡곤란 없이 마른기침만 반복해서 나타나거나 가슴 답답함, 목의 이물감만 느끼는 때도 있습니다. 심한 천식 발작이 나타나면 환자는 죽을 것 같은 공포를 느낄 수 있는데요. 실제로 심한 천식 발작이 있을 때는 생명이 위험할 수 있어 빠르게 병원을 방문해야 합니다.

 

 

 

 

천식 원인

천식은 유전적인 요인과 환경적인 요인이 모두 영향을 미치는 알레르기 질환입니다. 즉 타고난 알레르기 체질이 있는 사람이 천식 유발 인자가 있는 환경에서 생활할 때 면역체계에 혼란이 생기며 천식이 발생하는 것인데요. 대표적인 천식 유발인자로는 집먼지진드기, 꽃가루, 동물의 털이나 비듬, 바퀴벌레, 식품, 약품 등이 있습니다. 그 외에도 감기, 담배 연기, 실내 오염, 대기오염, 식품첨가제, 운동 등 신체활동, 기후 변화, 황사, 스트레스가 천식을 악화하는 요인으로 작용합니다. 천식이 이미 있거나, 부모가 알레르기 병력이 있는 경우라면 환경 관리에 신경 써야 합니다.

 

 

 

 

천식 검사

천식은 천식의 특징적인 증상이 있는지 진찰하고, 필요에 따라 폐 기능 검사, 천식 유발 검사, 객담 검사 등 여러 검사를 진행하여 진단합니다. 폐기능검사는 기관지가 얼마나 좁아져 있는지를 확인할 수 있고, 또 기관지 확장제를 흡입한 후 기관지가 충분히 넓어졌는가를 확인하는 데도 좋습니다. 천식이 불확실할 때는 기관지 수축제를 흡입해 기도가 얼마나 과민한지를 증명해 천식을 진단하기도 합니다. 객담 검사는 가래(객담) 속의 알레르기 염증 세포를 직접 관찰하는 검사로, 실제 기도의 알레르기 염증 정도를 측정할 수 있어 치료 방향성을 결정할 때 큰 도움이 됩니다.

 

 

 

 

천식 치료법

천식은 만성적이고 재발이 많은 질환이기 때문에 증상을 잘 조절하여 일상생활을 정상적으로 유지하면서 치료에 의한 부작용을 최소화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천식을 치료하는 약물로는 증상을 짧은 시간 내에 완화하는 증상 완화제와 알레르기 염증을 억제해 천식 발작을 예방하는 질병 조절제가 있는데요. 둘 다 주로 다른 투여법에 비해 부작용이 거의 없는 흡입제를 사용해 투여합니다. , 집먼지진드기나 꽃가루 등 알레르기 원인이 확실하다면 면역요법을 시행할 수 있습니다. 면역요법은 일반적으로 3~5년 정도 지속합니다.

 

 

오늘은 천식의 증상과 치료법 등을  알려 드렸습니다. 꼼꼼하고 꾸준한 생활 관리로 꼭 천식을 예방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