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ick_btn

새롭게 추천하는 글

more_btn_ico

많이 본 인기

more_btn_ico
유익한 정보/튼튼한 건강
스트레스가 부르는 질환, 스트레스성 위염!
2021. 9. 29. 14:05

바쁜 현대 사회를 살아가다 보면, 스트레스를 받을 때도 있는데요. 스트레스를 심하게 받으면 스트레스성 위염에 걸릴 수도 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오늘은 스트레스성 위염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01. 스트레스성 위염이란?

스트레스성 위염은 특별한 원인이나 바이러스의 감염 없이 스트레스로 인해 발생하는 위염을 말하는데요. 일반적으로 바이러스가 위 점막에 영향을 미치는 위염과 달리 스트레스성 위염은 전적으로 감정에 의해 발생합니다.

 

위는 위 점막을 보호하기 위한 방어 기전이 있는데 스트레스를 심하게 받을 경우 방어 기전이 손상을 입어 스트레스성 위염이 발생하게 됩니다.

 

뿐만 아니라, 짜고 매운 음식이나 기름진 음식 섭취 등 식습관이 위염에 영향을 주는데요. 스트레스를 받거나 음식을 급하게 먹었을 경우 스트레스성 위염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02. 스트레스성 위염 증상

스트레스성 위염은 소화불량이나 복통, 속쓰림 등 다양한 증상을 유발하는 질환입니다. 증상이 악화될 경우에는 구토, 발열 등이 유발되는 경우도 있는데요. 평소 신경이 예민하거나 스트레스를 쉽게 받는 사람은 스트레스성 위염이 지속적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외에도 밥을 많이 먹지 않아도 속이 더부룩하고 구역감이 느껴질 수 있는데요. 배에 가득 찬 가스로 인해 적은 양의 밥을 섭취하여 신체 컨디션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또한, 명치 부위가 타는 듯한 고통이 자주 생깁니다.

 

03. 스트레스성 위염 예방에 좋은 음식

① 양배추 : 양배추는 위장 건강에 좋은 대표적인 음식인데요. 위장 점막을 보호하는 비타민 U가 함유되어 있어 위염 예방에 좋답니다!

 

② 토마토 : 토마토에는 위염 개선에 효과적인 구연산, 사과산, 호박산 등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③ 무즙 : 무에는 소화를 돕는 소화효소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더부룩함을 개선하고 염증을 완화하는 효과를 나타냅니다!

 

④ 마 : 마를 갈거나 자를 때 나오는 물질인 '뮤신'이라는 성분은 위 점막에 코팅을 해 위벽을 보호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⑤ 브로콜리 : 브로콜리의 설포라판 성분은 위염을 유발하는 헬리코박터균을 억제시켜줍니다!

 

스트레스성 위염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자극적인 음식을 멀리하고 죽, 채소, 달걀 반숙 등 부드러운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좋은데요. 밀가루가 함유된 국수나 빵, 맵고 짠 음식 등은 위염 증상을 유발할 수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

 

또한, 위염이 발생했을 경우에는 따뜻한 물을 자주 마셔 복통을 완화시킬 수 있답니다.


오늘은 스트레스성 위염에 대해 알려드렸는데요~

알려드린 내용을 참고하시어 스트레스성 위염을 예방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