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ick_btn

새롭게 추천하는 글

more_btn_ico

많이 본 인기

more_btn_ico
유익한 정보/튼튼한 건강
아토피 가려움 완화하려면? 아토피 피부염 알아보기!
2021. 9. 27. 17:31

치열해지고 있는 환경 속 성인에게도 아토피 피부염 증상이 많이 보이고 있는데요. 아토피 피부염은 완치가 어렵지만, 증상을 완화시킬 수 있답니다.

 

오늘은 아토피 피부염 원인과 증상 완화를 위한 생활습관에 대해 알려드릴게요!


01. 아토피 피부염이란?

아토피 피부염은 알레르기 염증이 피부에 발생하여 생기는 질환으로, 대표적인 증상은 가려움증입니다. 가려움증으로 인해 피부가 손상되고 악순환이 반복되면서 피부 과민성이 형성되어 증상이 더 쉽게 나타나게 됩니다. 결국 장기적으로 괴로움을 호소하며, 삶의 질이 떨어지게 됩니다.

 

02. 아토피 피부염 원인

① 유전의 영향

아토피 피부염의 가장 큰 원인은 유전적인 영향입니다. 따라서, 부모 또는 형제간에 아토피 피부염을 앓고 있거나 병력이 있으면 아토피 피부염 예방을 위한 관리를 해주어야 합니다.

 

② 환경적인 요인

최근 들어 아토피 피부염의 원인으로 환경의 변화가 강조되고 있는데요. 인스턴트식품 섭취의 증가, 서구화된 주거 및 대기오염과 같은 생활환경의 변화와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③ 면역조절기능의 변화

환자의 80% 이상은 면역학적 이상을 보여, 혈액 속에서 면역글로불린 E(IgE)이 증가한다고 합니다.

 

아토피 피부염 환자에게는 대부분 음식물이나 공기 중의 항원에 대한 특이 IgE 항체가 존재하는데요. 항원에 노출되면 양성 반응을 보여 아토피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03. 아토피 피부염 증상 완화를 위한 생활습관

① 적당한 실내 온도(20~22도)와 습도를 유지하세요!

아토피 피부염 환자는 피부가 건조하여 가습기를 많이 사용하게 되는데요. 제대로 환기를 하지 않고 가습기를 사용할 경우 세균이 번식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습도 조절과 함께 잦은 환기가 필요하며 공기 중 유해물질을 제거하기 위해 공기 청정기나 숯을 이용하는 것이 좋답니다.

 

② 땀이 날 경우 즉시 닦아주세요!

땀은 아토피 피부염의 큰 악화 요인 중 하나이므로 땀을 흘리게 되면 즉시 닦아주어야 합니다. 땀을 닦을 때에는 화학성분이 함유되지 않은 순한 물티슈를 사용하는 것이 좋아요.

 

③ 면직물 소재의 옷과 친환경 세제를 이용하세요!

아토피 피부염에는 옷의 소재 또한 중요하므로 합성섬유나 모직 소재의 의류는 피하고 면으로 된 옷을 입는 것이 좋은데요. 새 옷의 경우 화학성분을 없애기 위해 세탁 후 착용해야 합니다.

 

또한, 세탁 후 옷에 남아있는 세제는 자극이 될 수 있으므로 잘 헹구는 것이 좋습니다. 가급적 화학성분이 함유되지 않은  친환경 세제를 사용하세요!


오늘은 아토피 피부염 원인과 증상 완화를 위한 생활습관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알려드린 생활습관을 꼭 기억하시어 지속적으로 관리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