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ick_btn

새롭게 추천하는 글

more_btn_ico

많이 본 인기

more_btn_ico
유익한 정보/튼튼한 건강
[교통안전] 어린이 교통안전, 현대해상과 함께 스쿨존을 지켜요!
2013. 7. 15. 08:30


안녕하세요! 현대해상 블로그지기 하이현입니다. ^^ 어제 퇴근길, 동네에 있는 초등학교 앞 좁은 거리를 빠르게 지나다니는 차 때문에 깜짝 놀란 가슴을 쓸어 내렸습니다. 


처음엔 그냥 ‘어둡고 사람이 없어서 저렇게 빨리 다니나..’ 싶었는데, 생각해보니 제가 있던 곳이 스쿨 존 아니겠어요? 만약 그 거리를 지나다니고 있던 게 어린 아이였으면 어떤 사고가 났을지 생각만 해도 끔찍했네요.


다행히도 해가 지날수록 어린이 교통사고 사망자는 점점 줄어들고 있습니다. 하지만, 아직도 우리나라 어린이의 사망원인 1위는 ‘사고’이며, 게다가 우리나라는 여전히 OECD 주요국들에 비해 높은 어린이 교통사고 사망자수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때문에 더욱 어린이 교통사고에 대한 주의가 필요한데요, 우리가 할 수 있는 것들은 어떤 것이 있을까요?





교통안전공단에 따르면 자주 일어나는 어린이 교통사고는 다음과 같다고 합니다. 


- 무단횡단사고

- 신호등이 (있는/없는) 횡단보도 사고

- 주•정차된 차량으로 인한 사고

- 갑자기 뛰어나오다 발생하는 사고

- 대형 차량의 앞/뒤에서 발생하는 사고

- 대형차량이 회전하다가 발생하는 사고

- 보호구 미 장착으로 일어나는 사고

- 자전거/킥보드 탑승 시 부주의에 의한 사고


생각보다 정말 많죠? 이렇게 다양한 원인에 의해 교통사고가 빈번히 일어남에도, 어린이 교통안전에 대한 낮은 인식과 부주의는 아직 쉽게 개선되지 못하고 있는 것이 현실입니다. 참 안타깝지요…ㅠㅠ 과연, 어떻게 해야 어린이 교통안전에 대한 인식이 개선될 수 있을까요?




현대해상은 어린이가 좀 더 안전하게 생활할 수 있도록 어린이 교통안전과 관련된 캠페인과 사회공헌 사업을 2000년대 초반부터 꾸준히 진행하고 있습니다. 어떤 캠페인들이 있는지 지금부터 하나씩 소개해드릴게요 :)

 

- 워킹 스쿨버스



1992년 호주에서 시작된 워킹 스쿨버스는 ‘걸어 다니는 스쿨버스’라는 뜻으로, 통학 방향이 같은 아이들을 모아 안전하게 등•하교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프로그램입니다. 이미 워킹 스쿨버스를 통해 영국, 호주, 뉴질랜드 등에서는 실제로 어린이 교통사고가 많이 줄어들었고, 교통사고 뿐만 아니라 유괴나 성범죄로부터 보호할 수 있어 어린이를 위해 꼭 필요한 프로그램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2010년 5월부터 전국적으로 시행되었는데요, 현대해상은 이때부터 지금까지 노선안내판, 구급약품, 명찰 등의 물품지원 및 ‘Hi-Life 봉사단’등을 지원하며 워킹 스쿨버스의 확대를 돕고 있습니다.


- 스쿨 존 안전지도 제공 및 안전 컨설팅


현대해상에는 기후로 인한 재해와 교통안전으로 인한 재해에 대한 위험과 대응책을 연구하는 ‘교통기후환경연구소’라는 기관이 있습니다. 이 곳에는 스쿨 존의 위험요소를 조사하고 쉬운 교통안전교육법을 연구하는 교통공학 박사님들이 계신데요, 박사님들은 ‘스쿨 존 안전컨설팅 보고서’를 통해 학교 주변의 위험지역 및 안전시설물에 대해 분석하고, 그 결과를 초등학교에 제공하고 있습니다. 어린이 교통안전, 현대해상의 전문가와 함께라면 사고를 더 철저히 예방할 수 있겠죠?


- 어린이 교통안전 음악대회



현대해상이 2010년부터 현재까지 4회 진행해 온 어린이 교통안전 음악회는 매년 500~1,000명의 어린이들과 함께 성황리에 개최되고 있습니다. 이 음악대회를 통해 어린이들에게 교통안전의 중요성을 좀 더 친숙하게 알려주고 있지요. 지난 6월 12일 진행된 4회 어린이 교통안전 음악대회에서는 수원 동신초등학교 어린이들이 ‘안전 대한민국’이란 곡으로 대상을 차지해 안전행정부장관상을 받았습니다. 안전한 나라를 꿈꾸는 어린이의 소망이 담긴 아이들의 노래, 어떤 노래일지 궁금하지 않으세요? 곧 UCC로도 만들어진다고 하니, 완성이 된다면 저 하이현이 꼭~ 블로그를 통해 다시 소개드릴게요 ^^


 


어린이 교통사고율을 낮추기 위해서는 어른과 아이 공동의 노력이 필요합니다. 하지만 무엇보다, 아이들이 교통안전을 경시하지 않도록 어른들이 먼저 솔선수범하고, 사고가 나지 않도록 잘 지도해야겠죠.


그래서 현대해상에서는 2013년 3월부터 어린이 교통안전 연구소와 함께 선진국형 어린이 안전교육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어린이 교통안전 연구소 홈페이지에서 제공되는 무료 교통안전교육을 수료한 후, 60점 이상으로 합격하면 교통안전교육 인증서를 발행할 수 있습니다. 가정에서도 아이들과 함께 교통안전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는 좋은 프로그램이죠? :)



하지만, 무엇보다 어른들의 지속적인 관심 없이는 어린이 교통안전이 이루어질 수 없다는 것을 먼저 인식하고 있어야 합니다. 어린이들은 위험에 대처하는 능력이 부족하기 때문이죠. 우리가 먼저 어린이 교통안전에 신경 쓴다면 어린이들이 안심할 수 있는 스쿨 존이 더 많아질 것입니다. :) 아이들에게 보다 안전한 미래를 그려주세요. 현대해상이 항상 여러분 곁에 있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