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ick_btn

새롭게 추천하는 글

more_btn_ico

많이 본 인기

more_btn_ico
유익한 정보/똑똑한 금융
매년 돌아오지만, 매번 헷갈리는 연말정산 꿀팁 정리
2024. 1. 30. 17:33

 

직장인이라면 누구나 해야 하는 연말정산. 매년 서류를 제출하고, 정리를 해보아도 어떤 해에는 돌려받는가 하면 어떤 해에는 세금을 추가로 내기도 하죠. 기준이 무엇인지 알고자하여도 알쏭달쏭 어려운 용어 투성이인데요. 오늘은 연말정산의 개념과 세금을 아낄 수 있는 팁까지 유용한 정보 모두 알아보겠습니다.

 

 

 

 

 

 

 

연말정산이란?

연말정산을 이해하기에 앞서, 월급 명세서를 확인해볼 필요가 있는데요. 매월 월급이 들어올 때마다 일정량의 세금이 징수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를 원천징수라고 합니다. 이는 소득을 추정하여 부과한 세금이기 때문에 소비 패턴이나 부양 가족, 월세 등은 반영되지 않은 세금인데요. 따라서 실제로 내가 내야하는 세금은 원천징수된 세금과 대부분 상이합니다. 따라서 내가 이미 12개월 동안 납부한 세금과 내가 납부해야 할 올바른 세금을 확인하고 정산하는 것이 바로 연말정산입니다

 

 

 

 

 

 

연말정산 절세 팁!

 

연말정산을 앞두고 세금을 더 내게 될 수도 있어 불안한 분들도 계시죠. 합법적으로 세금을 덜 낼 수 있는 방법, 어떤 것이 있는지 알아볼까요?

 

 

 

 

1. 신용카드 현명하게 사용하기

 

신용카드를 많이 사용하면 무조건 환급액이 높아진다고 알고 계신 분들도 있는데요. 답은 꼭 그렇지는 않다입니다. 신용카드 사용액은 총 급여액의 25%를 초과해야 소득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개별 수입이 있는 맞벌이 부부의 경우 각자 카드를 사용한다면 두 명 중 한 명이 25% 초과한 금액을 사용하지 못할 수도 있겠죠. 따라서 한 명의 카드로 몰아 쓰는 방식도 한 가지 팁입니다.

 

 

 

 

 

 

2. 체크카드와 현금영수증도 적절히 섞어 쓰기

 

카드도 종류마다 공제율이 다르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신용카드의 공제율은 15%이지만, 체크카드와 현금영수증은 공제율이 30%로 높아집니다. 이 밖에도 전통시장이나 대중교통에 사용한 금액은 40%으로 훨씬 더 공제 폭이 넓어집니다. 현금 보유율에 따라 적절하게 결제 방식을 분배하는 것 또한 팁입니다.

 

 

 

 

 

 

 

3. 청약통장 활용하기

 

내 집 마련의 꿈이 있으신 분들이라면 누구나 청약 통장 하나쯤은 가지고 계시죠. 청약 통장은 세금 공제 혜택이 있는데요. 연 소득 7,000만 원 이하의 무주택자가 청약통장에 월 20만 원씩 납입하면 세금 공제 혜택을 최대 96만 원까지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특히 만 19~34세 청년은 청년우대형 주택청약종합저축에 가입하시는 것을 추천해 드리는데요. 소득공제 혜택은 물론 이자 소득 500만 원까지 비과세대상으로 큰 혜택을 보실 수 있습니다.

 

 

 

 

 

 

 

지출 금액이 크면 환급액도 크다?

 

많은 분들이 종종 오해하는 것이 바로, 지출 금액이 많으면 실제 소득이 줄어 더 많이 환급받을 수 있는 것인데요. 사실 근로소득자의 지출액 공제는 조건에 맞는 특정 항목만 적용되기 때문에 틀린 사실입니다. 대표적인 예로 신용카드 사용액 공제는 아무리 많이 사용해도 최대 300만 원 이하로만 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전통시장이나 대중교통에 사용한다면 각각 100만 원씩 공제 한도도 늘어나고 공제율도 더 높은데요. 따라서 카드 사용, 부양 가족 등 자신이 공제받을 수 있는 항목을 사전에 파악하고, 지출 계획을 전략적으로 세우는 것이 좋습니다.

 

 

 

 

 

 

 

세금 공제를 놓쳤다면? 경정청구!

경정청구란 이전에 시기를 놓쳐 미공제된 세금을 대상으로 환급 요청하는 것을 말합니다. 경정청구는 매년 5월 종합소득세 신고기한으로부터 5년 이내에 신청이 가능한데요. 연말정산 시 놓쳤던 공제 항목을 이때 경정청구를 통해 공제가 가능합니다. 퇴사 등으로 인해 연말정산이 누락되었거나, 서류가 미비하여 공제받지 못한 경우도 모두 경정청구가 가능한데요. 국세청 홈택스 페이지에 접속하여 경정청구서 자동작성 서비스로 내가 놓친 공제 항목을 손쉽게 추가할 수 있습니다.

 

 

 

 

 

 

헷갈리거나 어려웠던 연말정산, 이제 확실히 이해되셨나요? 이제는 연말정산에 대해 확실히 이해하고 새어나가는 세금 없이 모두 챙기실 수 있기를 바랍니다. 홈택스에서 제공하는 연말정산 모의계산을 미리 확인하시며 소비를 계획하시는 것도 팁입니다. 그럼 똑똑하고 유용한 정보로 다시 찾아뵙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