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ick_btn

새롭게 추천하는 글

more_btn_ico

많이 본 인기

more_btn_ico
유익한 정보/튼튼한 건강
[자취 라이프] 냉장고 청결하게 관리하는 꿀팁! (feat. 냉장고 청소 방법)
2023. 5. 31. 13:20

 

 

건강한 식생활을 위해서는 냉장고를 청결하게 관리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하지만 이제 막 처음 자취를 시작했다면 어떻게 청소해야 할지 막막할 수 있죠. 오늘은 자취생도 쉽게 따라 할 수 있는 냉장고 관리법을 알려드려요!

 

 

 

용기에 소비기한 표시하기

 

청결한 냉장고를 위해서는 가장 먼저 냉장고 속 음식물을 관리하는 습관이 중요합니다. 냉장고 속 음식물을 관리하지 않으면 식중독 위험이 커지기 때문인데요. 음식물 용기에 네임택을 붙여 미리 소비기한을 표시해 두세요! 이렇게 되면 음식물마다의 소비기한을 한눈에 볼 수 있답니다. 자칫 소비기한이 지난 음식물을 바로바로 폐기할 수 있죠. 지금 바로 냉장고 속 음식물에 모두 소비기한을 표기하고 소비기한이 긴 것은 안쪽에, 소비기한이 짧은 것은 잘 보이는 바깥 쪽에 두어 정리해보세요! 냉장고 관리가 훨씬 쉬워질 거랍니다.

 

 

 

냉장고 클리너 사용하기

 

이렇게 냉장고 속 음식을 정리했다면 본격적인 냉장고 청소를 시작해 보세요! 냉장고 청소에는 냉장고 전용 클리너를 사용하는 것이 좋은데요. 냉장고는 완전히 분리해 청소하는 것이 불가능한 만큼 일반 세제를 사용하면 냉장고의 구석구석을 깨끗이 닦아내기 어려워요. 따라서 용액을 뿌린 후 닦아 제거하는 냉장고 클리너를 사용하면 좀 더 편리하게 청소할 수 있죠. 혹시 냉장고 클리너가 준비되어 있지 않다면 분무기에 베이킹소다와 뜨거운 물을 1:7의 비율로 담아 직접 냉장고 클리너를 만들 수 있으니 참고하세요!

 

 

 

냉동고 성에 제거하기

 

냉장고를 청소했다면 다음은 냉동고를 청소할 차례죠. 냉동고의 성에를 방치하는 분들이 많은데요. 냉동고에 성에가 끼면 공간이 좁아지면서 넣을 수 있는 음식물의 부피가 줄어들어요. , 성에가 많은 경우 냉동고의 기능이 저하되어 제대로 냉동보관이 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주기적으로 성에를 제거 해주는 관리가 필요한데요. 성에 제거를 위해서는 따뜻한 물이 담긴 분무기와 알루미늄 포일을 준비하면 된답니다. 성에에 따뜻한 물을 충분히 뿌린 다음 열전도율이 높은 포일을 위에 덮어주세요. 30분 뒤 포일을 떼어낸 후 얼음을 가볍게 밀어내면 성에가 말끔히 제거된답니다.

 

 

 

베이킹소다로 탈취하기

 

마지막으로 냉장고의 냄새까지 관리해 준다면 더 청결한 냉장고가 될 수 있는데요. 간혹 음식물에 냉장고 냄새가 배어 맛을 해치는 경우가 있어 냉장고 냄새 관리는 필수입니다. 이렇게 냉장고 냄새가 심할 땐 베이킹소다를 탈취제로 활용할 수 있어요. 베이킹소다를 종이컵에 담아 거즈나 습자지 등 공기가 통하는 물질로 뚜껑을 덮은 후 냉장고 안에 넣어 보관해 주세요. 이렇게 두면 베이킹소다를 통해 탈취 효과를 누릴 수 있답니다.

 

 

 

 

냉장고 청소하는 순서

 

전기 코드선 뽑기: 냉장고 청소 전 먼저 전기 코드선을 빼세요. 전기세를 절약할 수 있고, 더 안전한 청소가 가능해요.

내부 음식 모두 정리하기: 냉장고 안에 들어있는 음식을 모두 밖으로 꺼내 버릴 것과 버리지 않을 것으로 분류해주세요.

탈착형 선반과 서랍 꺼내서 닦기: 냉장고 안의 탈착형 서랍과 선반을 모두 꺼낸 후, 냉장고 클리너로 깨끗하게 닦아주세요. 그 후에는 마른 행주로 닦아 물기를 제거하세요.

냉장고 클리너로 내부 청소하기: 냉장고 클리너로 냉장고 내부를 깨끗이 청소해 주세요. 문이 닫히는 틈새 등 잘 보이지 않는 공간까지 구석구석 뿌려 주어야 해요. 이때, 냉장고 위칸에서부터 아래칸으로 순서대로 청소하는 것이 좋아요.

음식물 다시 냉장고에 넣기: 번에서 버리지 않을 것으로 분류한 음식물을 다시 냉장고 안에 넣어 소비기한을 표기해주세요.

같은 방식으로 냉동고 청소하기: ①~⑤번과 같은 방식으로 냉동고도 청소해 주세요. 마지막으로 전기코드를 다시 꽂아 주세요.

 

오늘은 자취생을 위한 냉장고 관리 꿀팁을 소개해 드렸습니다! 건강을 위해서는 주방위생부터 깨끗하게 잘 관리해야 하는데요. 이제부터 깔끔한 냉장고로 더 건강한 식생활을 시작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