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ick_btn

새롭게 추천하는 글

more_btn_ico

많이 본 인기

more_btn_ico
유익한 정보/안전한 운전
안개 낀 날 사고 예방하는 안전 운전하는 법!
2023. 2. 7. 13:00

가끔 안개 때문에 교통사고가 났다는 소식을 들을 수 있습니다. 2015년 세간에 큰 충격을 주었던 영종대교 106중 연쇄 추돌사고의 원인도 바로 짙은 안개였다고 하는데요.

 

안개의 원인과 위험성

안개는 대기 중의 수증기가 응결해 지표면 가까이 떠있는 현상을 말해요. 기온이 내려가면 대기 중에 포함되어 있던 수증기가 이슬점에 도달해 작은 물방울로 바뀌면서 안개가 되는 것인데요. 사실 구름이 생성되는 원리와 똑같답니다. 안개가 끼면 가시거리가 크게 감소하기 때문에 사고가 발생하기 쉬워 매우 조심해야 해요.

 

안개 속 안전 운전하는 법 ① 안전거리 확보하기

도로교통법 제17조에 따르면 안개로 인해 가시거리가 100m 이내라면 최고 제한 속도의 20~50%까지 감속 주행해야 해요! 하지만 지나치게 저속 주행하는 경우 오히려 뒤따라오는 차량이 추돌하는 사고를 유발할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답니다.

 

안개 속 안전 운전하는 법 ② 안개등이나 전조등 켜기

안개가 낀 도로를 주행하고 있다면 안개등이나 전조등을 켜서 다른 운전자들에게 내 차의 위치를 알려야 해요. 다만 상향등은 켜지 않아야 하는데요. 상향등은 안개 속에서 난반사를 일으켜 전방 시야를 뿌옇게 만들기 때문입니다.

 

안개 속 안전 운전하는 법 ③ 에어컨 사용하기

안개는 주로 기온이 내려갈 때 발생하는데요. 그런데 차량 내부와 외부의 온도차가 크면 유리에 김이 서리는 현상이 발생해 시야를 방해할 수 있어 위험해요. 그럴 때는 차량 내 에어컨을 앞 유리방향으로 틀어 내부 온도를 낮춰주는 것이 좋아요!

 

오늘은 안개 낀 날 안전 운전하는 법을 소개해 드렸습니다. 겨울철 눈길만큼이나 위험한 안개, 현명한 대처로 안전하게 지나가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