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ick_btn

새롭게 추천하는 글

more_btn_ico

많이 본 인기

more_btn_ico
유익한 정보/안전한 운전
환경 오염의 주원인! 자동차 배기가스 줄이는 방법은?
2021. 11. 15. 17:51

길거리를 지나가다 보면 교통체증으로 인해 많은 차들이 멈춰있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이 많은 차에서 배출되는 배기가스가 우리에게 매우 유해하다는 사실! 알고 계실 텐데요.

 

오늘은 자동차 배기가스를 줄이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01. 자동차 배기가스란?

자동차 배기가스란 내연 기관에서 불필요해져 외부로 버려지는 기체입니다. 자동차 내연기관의 밀폐된 실린더에 연료와 공기의 혼합기가 연소된 후 고온, 고압의 가스가 되어 팽창합니다. 이때, 가스를 외부로 배출하고, 다시 신선한 혼합기를 흡입하는 과정을 거치는데요. 이 과정에서 버려진 기체를 배기가스라고 합니다.

 

02. 자동차 배기가스의 종류

① 일산화탄소 (CO)

일산화탄소는 탄소와 산소로 인해 형성되는 불안정한 물질인데요. 이는 휘발유와 경유로 인해 연소 과정에 산소가 충분하지 않았을 때 생성됩니다. 또한, 일산화탄소는 혈액 중에 산소를 운반하는 헤모글로빈과 반응하여 인체에 중독 증상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두통, 현기증 구역질 외에도 협심증과 같은 심장질환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② 탄화수소 (HC)

탄화수소는 블로바이가스 및 연료 탱크로부터 생긴 증발 가스의 주성분입니다. 이 가스는 대기 중에 산소 및 질소 화합물과 반응하면 자극이 강한 유해 물질로 변하는데요. 농도가 높으면 점막을 자극하고 조직을 파괴하는 물질입니다.

 

③ 질소산화물 (NOx)

질소산화물은 공기 중의 산소와 질소가 고온에서 반응하며 생성되는 물질인데요. 질소산화물은 산소결핍증과 중추신경 기능의 감퇴를 일으키며 광화학 스모그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03. 자동차 배기가스 줄이는 방법

① 엔진 가동 상태에서 장시간 예열하는 행위를 지양해야 합니다.

 

② 불필요한 짐을 싣고 다닐 시 많은 매연이 배출되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③ 연료 낭비 방지를 위해 급하게 출발하거나 가속하는 행위를 삼가야 합니다.

 

④ 배출가스 정화 장치가 훼손될 수 있어, 연료 부족 상태에서 운전하는 행위를 자제해야 합니다.

 

⑤ 나라에서 친환경 연료를 사용하는 자동차를 개발해야 합니다.

 

⑥ 정부에서 연료조절장치 조작에 대한 정책적인 규제를 제정해야 합니다.


무엇보다 모두가 배기가스의 유해함을 인식하고 개선하려고 노력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는 사실!

잊지 마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