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ick_btn

새롭게 추천하는 글

more_btn_ico

많이 본 인기

more_btn_ico
유익한 정보/쏠쏠한 꿀팁
경제 시장의 변화, 공유 경제 시대
2021. 11. 10. 17:33

빠르게 바뀌어 가고 있는 시대에 따라, 새로운 경제 시장 또한 생겨나고 있는데요. 코로나 19로 인한 사회적 거리두기로 위기를 겪을 것으로 예상되던 공유 경제가 새로운 기회를 맞이하고 있다고 합니다.

 

오늘은 공유 경제의 장단점과 전망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01. 공유 경제란?

공유 경제란 물품을 소유의 개념이 아닌 서로 대여해주고 차용해 쓰는 경제활동을 말하는데요. 한 번 생산된 제품을 여럿이 공유해 쓰는 협력 소비를 기본으로 한 경제 방식이기도 합니다. 즉, 물품과 서비스 등을 개인이 소유할 필요 없이 필요한 만큼 빌려 쓴 후 자신이 사용하지 않을 때 다른 사람에게 빌려주는 것입니다.

 

최근 경기침체나 환경오염에 대한 대안으로 공유 경제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데요. 공유 경제는 기존의 렌탈 비즈니스가 스마트폰 및 각종 디지털 기술,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과 결합되어 진화한 것으로 볼 수 있답니다. 또한, 공유 경제는 차량, 숙박공간, 콘텐츠 등 유무형의 각종 재화 및 서비스를 대상으로 합니다. 빌릴 수 있거나 공유할 수 있는 건 모두 공유 경제의 대상이 될 수 있습니다.

 

02. 공유 경제 장점

① 자원 활용을 극대화하여 사회 공동이익의 증가와 환경문제에 기여합니다.

 

② 개인들 간의 거래와 협업 기회를 늘려 공동체의 신뢰를 증진시킵니다.

 

③ 물건을 사는데 필요한 돈과 시간 등 각종 비용을 절감할 수 있습니다.

 

④ 물건 소유에 대한 강박을 줄여 소비사회의 부작용을 감소시킵니다.

 

03. 공유 경제 단점

① 공유 경제 거래와 비슷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존 사업과의 마찰이 우려됩니다.

 

② 불특정 다수의 비대면 거래로 인해 공유자로부터의 안전이 확보되어 있지 않습니다.

 

04. 공유 경제 전망

공유 경제는 더욱 다양한 제품과 서비스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공유 경제는 앞으로 제품이나 서비스 공유와 더불어 해당 플랫폼에 새로운 서비스를 제공하고 부가가치를 창출하면서 성장하게 될 것입니다.

 

또한, 5G 인프라와 모바일 인프라가 계속해서 발전함에 따라 공유 경제의 기술장벽이 더욱 사라지게 될 텐데요. 앞으로 공유 경제 사업을 하는 기업들과 정부가 정책을 통해 문제점들을 해결하기 위해 노력하며 소비자의 피해를 막아야 합니다.


오늘은 새로운 경제 트렌드, 공유 경제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새로운 기회를 맞이한 공유 경제! 앞으로 어떻게 변화할지 함께 고민해보는 것은 어떨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