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ick_btn

새롭게 추천하는 글

more_btn_ico

많이 본 인기

more_btn_ico
유익한 정보/안전한 운전
안전을 지키는 생명벨트! 올바른 안전벨트 착용법은?
2021. 11. 5. 19:26

모두 차로 이동할 때 안전벨트를 잘 착용하고 계신가요? 안전벨트를 제대로 착용하지 않으면 사고 발생 시 큰 부상을 입을 수도 있다고 합니다.

 

오늘은 안전벨트의 중요성과 올바른 안전벨트 착용법에 대해 알려드릴게요~


01. 안전벨트의 중요성

교통사고가 발생했을 때 안전벨트를 착용하지 않았을 경우, 안전벨트를 착용했을 때보다 사망률이 7배가 높아진다고  합니다. 또한, 차량이 외부와 충돌이 발생했을 때, 관성의 법칙에 의해 사람은 그 충격을 버티지 못하고 몸이 튕겨져 나가게 됩니다. 그래서 안전벨트를 착용하지 않으면 차량 밖으로 튕겨져 나가거나 동승자 혹은 차량 내부 부속품과 부딪히면서 큰 부상을 입게 됩니다.

 

안전벨트는 혹시라도 사고가 날 경우 몸을 지킬 수 있는 가장 중요한 안전장치입니다. 따라서 안전벨트는 단거리, 장거리에 상관없이 무조건 착용해야 하는 것이며 올바른 안전벨트 착용법을 알고 있어야 합니다.

02. 올바른 안전벨트 착용법

 

① 어깨와 골반 뼈가 지나는 곳에 바르게 착용하세요!

어깨띠를 겨드랑이 아래로 매면 사고 발생 시, 갈비뼈가 다칠 수 있으며 차 밖으로 튀어나갈 가능성이 높습니다. 또한, 안전벨트를 복부에 착용하게 되면 사고가 발생했을 때 복부에 강한 압박을 가하게 되어 장파열까지 이를 수 있다고 합니다. 어깨 띠는 어깨를 지나 가슴 부위를 고정할 수 있도록 착용하며, 골반띠는 가능한 내려서 골반을 감쌀 수 있도록 해주세요!

 

② 임산부의 경우 골반 띠가 복부 위로 올라오지 않도록 착용하세요!

우리나라에서는 도로교통법 시행규칙 31조에 따라, 임산부의 경우 안전벨트 착용을 의무화하고 있지 않은데요. 이러한 경우 의사와 상의 후 안전벨트를 착용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단, 임산부는 사고 발생 시 태아가 있는 부위에 압박이 생길 수 있으니 배꼽보다 아래로 내려서 착용해주시기 바랍니다.

 

③ 꼬이는 부분이 없도록 평평하게 착용하세요!

안전벨트가 꼬인 상태에서 사고가 발생하면 꼬여있는 부분에 심각한 상해가 발생할 수 있는데요. 등받이를 바로 세운 상태에서 안전벨트를 꼬이거나 느슨하지 않게 조절해야 합니다. 안전벨트는 급하게 착용하지 않고, 꼬인 부분이 없는지 반드시 확인하세요.

 

④ 만 6세 미만 영유아의 경우 반드시 카시트를 챙겨주세요!

우리나라에서는 만 6세 미만 영유아의 카시트 착용이 의무화되었는데요. 체격이 작은 아이들에게 성인 체격이 맞춰서 제작된 안전벨트를 올바르게 착용하기 어렵기 때문입니다. 어린아이의 경우 안전벨트를 착용하지 않았을 때 사망률이 최대 10배까지 높아진다고 하니 아이에게 카시트를 꼭 착용해주시길 바랍니다!

 


오늘은 우리의 안전과 직결된 장치, 안전벨트의 중요성과 착용법에 대해 알려드렸는데요.

 

자동차에 타면 반드시 안전벨트를 착용하는 습관을 길러, 나와 가족들의 안전을 지켜주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