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ick_btn

새롭게 추천하는 글

more_btn_ico

많이 본 인기

more_btn_ico
유익한 정보/안전한 운전
타이어 수명 확인하고, 타이어 수명 늘리자!
2021. 8. 25. 15:59

자동차 타이어는 주행 시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고무로 만들어진 자동차 타이어는 소모품이기 때문에 관심을 가지고 관리해야 하는데요.

 

오늘은 타이어 수명 늘리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릴게요~


01. 타이어의 수명은?

타이어 수명은 최장 5년입니다. 타이어가 생산된 지 5년 이상이 되면 새 타이어에 비해 제동거리가 늘어납니다.

 

뿐만 아니라, 내구성이 저하되고 갈라짐 현상 및 마모도가 심하게 발생합니다. 타이어는 고무로 이루어진 소모품이기 때문에, 오랫동안 햇빛에 노출되면 딱딱해져 제 성능을 발휘하지 못하게 되는데요. 주행할수록 마모가 발생하며 외부 충격, 습기, 열기 등의 영향을 받게 됩니다.

 

또한, 기온이 30도일 때 노면은 70도 정도의 고열이 발생하기 때문에 타이어가 터지는 현상이 발생합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 타이어 공기압을 표준 압력보다 10~20% 정도 높게 하고 타이어 상태를 수시로 점검하여 마모된 경우에는 미리 교체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간혹 타이어 마모 한계선이 많이 남았다는 이유로 오래된 타이어를 그대로 타는 분들이 있는데, 이는 차량 운행 시 소음 발생과 승차감을 떨어뜨리는 요인입니다. 타이어 외관 상태를 확인하여 갈라짐이 심하면 타이어를 교체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혹서기 타이어 관리법 알아보기!<<

 

02. 타이어 생산연도 확인하는 방법

보통 타이어의 측면에 있는 도트 넘버라는 숫자를 통해 생산연도를 확인할 수 있어요. 여기서 DOT(제조 일자)와 규격 및 원산지를 확인해 주어야 하는데요.

 

제조일자 및 생산 일자를 나타내는 표기인 DOT는 보통 4자리로 표기가 됩니다. 뒤의 두 자리는 생산연도, 앞의 두 자리는 생산 주차를 나타내는 것입니다.

 

03. 타이어 수명 늘리는 방법

① 타이어 휠 밸런스를 맞춰주세요!

휠 밸런스란 납으로 만든 추를 휠에 붙여 균형을 맞추는 작업으로, 휠의 무게를 같게 해주어 밸런스를 조정해주는데요. 타이어의 장착된 방향이나 각도에 미세한 오차가 발생할 경우 주행 중 핸들 떨림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② 휠 얼라인먼트를 점검해주세요!

휠 얼라인먼트는 자동차 휠의 각도 및 방향과 위치를 바르게 조정하는 것을 말하는데요. 올바른 휠 얼라인먼트는 최적의 조종 안정성을 유지하고, 타이어의 성능을 최고로 발휘시켜 줍니다.

 

③ 급제동, 급정거하지 마세요!

급한 회전의 경우 외관을 변형시키는 것뿐만 아니라 심할 땐 바퀴가 파열될 수 있습니다.

 

④ 타이어의 적정 공기압을 유지하세요!

공기압이 부족할 경우 발열 상태가 일어나게 되어 노화가 빨라지게 됩니다.

 

⑤ 가급적 실내 또는 그늘진 곳에 주차하세요!

뜨거운 햇빛 아래 장시간 타이어가 노출되면 마모도 빠르게 진행되고 변형이 쉬워집니다.

 

⑥ 타이어 위치를 교환하세요!

차량의 경우 부품이 앞부분에 집중되어 있어 무게가 많이 나가므로, 앞바퀴의 마모가 뒷바퀴보다 빨리 일어나게 됩니다. 따라서 시기를 6개월 정도로 잡고 타이어 위치를 교환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오늘은 타이어 수명을 늘리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렸는데요!

모두 타이어의 수명을 미리 확인하시어 안전한 운전 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