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ick_btn

새롭게 추천하는 글

more_btn_ico

많이 본 인기

more_btn_ico
유익한 정보/쏠쏠한 꿀팁
꼭 알아야 하는 금융 이슈 #3
2021. 6. 28. 17:46

어느덧 2021 해의 반이 지나가고 있습니다. 6월은 상반기를 마무리하고, 다가오는 하반기를 맞이하기 위해 더욱더 바쁜 달인 같은데요.

 

6월에 놓쳐서는 따끈따끈한 금융 이슈 알아볼까요?


01. 코스피 사상 최초 3300 포인트 돌파

지난 25일 오전 91, 코스피가 전날보다 16.55포인트 상승한 3,302.65로 나타났습니다. 사상 처음으로 코스피 3300의 고지를 밟은 것인데요. 1 11일에 3200포인트를 돌파한 이후 약 5개월 만이라고 합니다. 전문가들은 이는 뉴욕증시에서 나스닥 지수와 S&P500지수가 사상 최고치에 달했고, 이로 인해 국내 증시에도 영향을 준 것으로 판단하고 있습니다.

 

02. 청년층 파산·부채 빨간불

지난해 새롭게 가계대출을 받은 차주 중2030 세대가 차지하는 비중은 60%에 육박했습니다. 고공행진하는 집값에 '영끌(영혼까지 끌어모으는)'에 나선 청년들이 가상 자산 투자 열풍에 '빚투(빚내서 투자)'에까지 손댔기 때문인데요.

 

카드론 등 고금리 대출을 받는 다중채무자 비중도 함께 불어나면서 가계부채 폭탄의 새로운 위험 요소로 대두되고 있다고 합니다. 인플레이션 압력이 높아지면서 금리 상승 가능성이 커지고 있는 시기에 부채 상환 능력이 낮은 2030세대들의 파산이 이어질 수 있다는 경고가 전문가 사이에서 나오고 있습니다.

 

03. 비상장 주식 플랫폼 경쟁 본격화

올 하반기 기업 공채(IPO)시장에서 다양한 종목들이 증시 상장을 앞두고 공모주 투자 열기가 지속하고 있습니다. 이 가운데 비상장 주식 거래 플랫폼 간 고객 유치 경쟁도 치열해지고 있다고 하는데요.

 

금융투자업계 관계자는 최근 비상장주식의 거래 안정성과 편리성, 기업에 대한 정보 접근성이 높아지며 개인투자자들의 진입 장벽이 낮아져 고객 유치를 위한 플랫폼 업체들의 고객 유치 경쟁도 치열해지는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했습니다.


6월에 알아야 하는 금융 이슈에 대해 알려드렸습니다. 경제 성장률이 오르고 회복세로 전환되고 있는 만큼 취업률이 오르고 경제가 살아나 다시금 활기를 띠는 내일이 오기를 기대해 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