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ick_btn

새롭게 추천하는 글

more_btn_ico

많이 본 인기

more_btn_ico
유익한 정보/튼튼한 건강
메니에르병 원인과 증상! 이유 없이 어지럽다면?
2019. 6. 7. 08:00

자꾸만 어지럽고, 귀가 꽉 찬 것 같은 느낌이 들어 병원에 갔는데

메니에르병 진단을 받았어요.

처음 들어보는 생소한 질병인데... 자세하게 알고 싶어요!

일상생활 중 빙빙 도는 듯한 느낌과 어지럼증이 2주 이상 지속된다면 메니에르병을 의심해보아야 하는데요~ 어지럼증, 이명 등의 증상을 동반하는 메니에르병은 청력 손상까지 이어질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초기에 증상이 나타날 경우 가급적 빨리 병원에 방문하는 것이 중요하답니다.


오늘은 메니에르병의 원인과 증상에 대해 함께 알아보도록 할게요



메니에르병이란 이충만감(귀 속이 꽉 찬 느낌)과 이명(귀울림)이 동반되면서 어지럼증이 반복적으로 나타나는 내이 질환인데요~ 내이 림프액이 과다하게 분비되거나 흡수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아 어지럼증, 이명, 난청의 증상이 동시에 나타나는 질환이죠.



메니에르병의 정확한 발병 원인은 밝혀지지 않았는데요~ 내이의 달팽이관 속 내림프액이 과도하게 분비되는 내림프수종으로 인해 발생하는 것으로 추정되곤 합니다. 늘어난 림프액으로 인해 귓속 압력이 높아지면서 어지럼증, 난청 등의 증상이 발생하는 것이죠.


내림프수종에 영향을 주는 요인으로는 세균감염, 음주 및 흡연, 스트레스, 카페인 과다 섭취, 짠 음식 섭취 등이 있답니다


메니에르병은 어지럼증, 난청, 이명 중 하나만 나타날 수도 있고, 증상이 복합적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한쪽 귀에서 증상이 시작되어 반대쪽 귀까지 악화될 수 있고,  청력저하까지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초기에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해요.


더불어 메니에르병 증상은 젊은층보다 주로 40~60대 장년층에게서 많이 나타나고, 남성보다는 여성이 더욱 취약하다고 해요



메니에르병 증상으로는 어지럼증, 난청, 귀 충만감, 구토 등이 나타날 수 있는데요~ 반복적인 어지럼증만 나타나기도 하고, 어지럼증과 함께 다양한 증상 들이 동반될 수 있어요.


만약 위와 같은 증상들이 나타난다면, 전문가와의 상담을 권해드립니다!



우선, 청각검사를 통해 난청 유무와 내이 상태를 확인합니다. 필요에 따라 혈액검사, 컴퓨터단층촬영(CT), 자기공명영상(MRI) 촬영 등을 통해 메니에르병 진단 후 적절한 치료가 이루어집니다.


  상담치료

메니에르병은 장기적인 치료와 관리가 필요한 질환인데요~ 본격적인 치료 전 상담을 통해 환자의 상태를 파악하여 치료 방향을 정합니다. 또한 어지럼증과 난청은 증상이 경미하다면 상담을 통한 관찰만으로 회복될 수 있어요!


약물치료

의사의 처방에 따라 이뇨제나 혈액순환제를 복용하여 내림프액의 과다분비를 억제합니다. 만약 치료제 복용으로 어지럼증, 난청 증상이 개선되지 않는 경우 고막의 안쪽에 스테로이드나 항생제를 주사하기도 합니다.


③ 기계적 치료

달팽이관 기능 개선을 위해 메니에르병 치료기기를 이용해 내이에 반복적인 압력을 가하는 기계적 치료가 이루어지기도 합니다.


치료 시 주의 사항

1) 어지럼증을 유발하는 스트레스, 과로 등 육체적 피로를 줄이고, 충분한 숙면을 취해주세요

2) 짠 음식 섭취를 피하고 가급적 저염식사를 하는 것이 좋아요.

3) 음주와 흡연을 삼가주세요!

4) 메니에르병 증상을 악화시키는 커피, 녹차 등 카페인 함유량이 많은 식품 섭취를 자제해주세요.



지금까지 메니에르병의 원인과 증상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오늘 현대해상이 알려드린 정보를 통해 귀 건강을 지켜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