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ick_btn

새롭게 추천하는 글

more_btn_ico

많이 본 인기

more_btn_ico
유익한 정보/튼튼한 건강
직장인의 적! 월요병 극복하기
2017. 3. 20. 08:00

안녕하세요! 현대해상 블로그 지기 하이현입니다.^^ 꿀 같은 주말을 보낸 직장인 분들! 월요일만 되면 유독 가슴이 답답하고 피곤하진 않으신가요? 많은 직장인들이 겪는 월요병, 오늘은 직장인의 숙명과도 같은 월요병’을 극복하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릴게요.





월요병이란?


월요병이란 유독 월요일 아침에 육체적, 정신적 피로를 많이 느끼는 증상을 말합니다. 월요병은 직장인 10명 중 9명이 겪을 만큼 대부분이 경험하는 증상이라 할 수 있는데요. 많은 사람들은 단순한 증상으로 생각해 가볍게 넘어가곤 하지만, 이를 방치하면 심한 우울증으로 이어질 수 있다고 합니다. 따라서 월요병의 원인을 파악하고 그에 맞게 극복하려는 노력이 필요할텐데요.



월요병의 주된 원인은 주말을 보내며 깨진 생활리듬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음주, 여행, 음악감상 등 휴식을 취하며 늦은 시간까지 활동하기 때문에 평소의 생활리듬이 깨지는 것이죠. 이러한 상태에서 업무에 복귀했을 때 과도한 스트레스와 업무 중압감이 더해져 월요병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월요병의 주된 증상 


월요병의 증상은 다양하게 나타나는데요. 먼저 깨진 생활리듬으로 인해 아침에 잠을 깨는 것을 힘들어하고, 이는 잦은 지각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또한 기분이 다운되기 때문에 출근부터 어두운 표정을 하게 되고 짜증과 함께 불평, 불만이 많아진다고 하는데요. 실제로 직장인 대부분이 월요일 출근에 대해 평균 12분 가량 불만을 늘어놓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합니다. 


 

또한 많은 직장인들이 월요병을 겪으면 유난히 몸이 나른하고 피곤한 상태가 될 수 있는데요. 실제로 월요일에 직장인이 업무에 집중하는 시간은 약 3시간 30분으로, 가장 비생산적인 날로 분석되기도 했습니다. 이처럼 월요병은 육체적 피로와 정신적 피로를 동반하며 나타날 수 있답니다. 



월요병 극복하기 


출근 후 우울한 기분을 극복하는 게 무엇보다 중요하겠죠? 그럼 월요병의 예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무엇보다 중요한 방법은 식습관! 뇌활동에 필요한 에너지 공급을 위해 아침식사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식사 시에는 몸에 부담이 갈 수 있는 기름진 음식은 피하고, 탄수화물, 단백질, 비타민이 함유된 식품을 드시는 게 좋아요. 특히 비타민과 무기질이 풍부한 야채와 과일을 섭취하는 것은 월요병 예방에 탁월한데요. 그중에서도 비타민 C가 풍부한 사과, 토마토는 피로감을 회복하는 데 도움을 준다고 하니 참고하세요! 



출근 전날 적당한 숙면을 취하는 것 또한 중요합니다. 깨진 생활리듬을 차차 회복해야 다음날 스트레스가 크지 않기 때문이죠. 적당한 운동을 하는 것도 월요병 극복법 중 하나인데요. 주말에 운동을 하고, 출근 후에는 간단한 스트레칭을 통해 뻐근한 몸을 풀어주는 게 좋습니다

 

오늘은 하이현과 함께 직장인의 적, 월요병을 극복하는 방법을 알아보았는데요. 모두 월요일의 우울한 기분을 훌훌 털어내고, 간단한 극복법을 하나씩 실천해보면서 극복해 나가면 좋겠습니다